기업의 혁신은 창의력에서 이루어진다
세계 50대 창의적 기업과 한국의 주요 혁신 사례 분석
2017년 화두는 ‘변화’와 ‘혁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 업종마다 국내외 정책에 따라 상승세와 하락세를 오락가락하는데, 이와 같이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 속에서도 많은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계속해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개발은 모두 ‘창의력’이 그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고객 중심적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서는 변화되는 환경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수렴하여 혁신적 과제를 도출하고 해결해나가는 경영기법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분야를 개발하는 혁신적 과제를 도출하는 것은, 그 특성상 개발과 변화에 대한 확신을 갖기가 매우 어렵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 없기에 기업들은 계속해서 시장 동향을 살피며 꾸준히 노력해 나갈 수밖에 없다.
『변화와 혁신』의 저자는 각 기업의 개발팀에 참여하였을 당시 경험들과 전문가들과 함께 수집한 자료를 근간으로 구축한 혁신 과제 도출 프로세스(TIP; Theme Idealizing Process)를 통해 기업의 지속적 경영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