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 소식

[베스트셀러]독자들이 기다린 화제작! 교보문고 일간 베스트셀러 1위

2020.09.22

★★★★★ 2018년의 감동을 재출간으로 2024년에 입증된다고 믿습니다.
kisspu***
 
★★★★★ 부동산과 금융 그리고 정책 등 복합적인 시각으로 경제를 쉽게 설명해 주고 또한 정보의 출처까지 완벽한 경제 필독서
ch**100
 
★★★★★ 향후 50년 이상 유지될 거대한 미래사회의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해. 소장 가치 있는 시리즈.
hera00**
 
★★★★★ 30년간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쉽고, 명확한 설명과 이해를 돕는 소중한 책
mo**
 
★★★★★ 무겁지만 경쾌하게 읽힌다
rightl**
 
이 책에 쏟아지는 수많은 찬사
모두가 기다린 책 《바젤3 모멘트》의 개정판 출간
 

 

 

《바젤3 모멘트》는 어떤 책인가?
 
박홍기 저자는 각급 경제연구소들의 전망 및 분석 자료는 물론, 한국은행,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의 보도 자료와 논문을 수백 편 이상 탐독하고 분석해 온 실물 경제 전문가이다. 『바젤3 모멘트』라는 제목은 저자가 한국 경제에 대한 진단한 내용을 집약한 단어이다. 2018년 이후 적용되는 금융시스템인 바젤3 체제하에서 개인과 기업, 은행과 부동산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 것일까. 선진 시스템 적용을 계속 미뤄 온 우리나라가 DSR(부동산), IFRS-9(회계시스템), 베일인(은행), IFRS4-2(보험) 같은 금융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게 될 경우, 기업 구조조정과 실업 및 부동산 초과공급과 저성장 침체기를 맞게 될 우리 경제의 현 상황에 맞물려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인지를 예측한 내용이 『바젤3 모멘트』에 담겨 있다.
 
 
***
 


 
교보문고 종합 일간 베스트 1위
(2020.08.20 기준)

 

 아직 출간이 안된 예약판매 중임에도 불구하고 종합 일간 베스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독자들의 기대와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YES24 국내 도서 14위(2020.08.20 기준), 알라딘 경제경영 3위(2020.08.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좋은땅 출판사의 서평
 
- 2018년부터 한국은 경제위기 모멘트 진입할 것 
- 기업, 금융, 부동산을 총체적 시각에서 다루는 경제전망서 
 
보통의 경제 전망서들은 기업이면 기업, 금융이면 금융, 부동산이면 부동산 등 경제 현상의 한 주체 혹은 한 측면만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현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도가 떨어지며, 현실에서 다른 변수들이 삽입될 경우 예측과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른 한편으로 경제 서적이 이론적 영역에 경도된 경우 정책적 적용과 파장을 예상하는 데 어려움이 커서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이것이 경제서 집필의 어려움이요, 또 한편 성공적인 경제 전망이 어려운 이유이다. 
 
저자는 각급 경제연구소들의 전망 및 분석 자료는 물론, 한국은행,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의 보도 자료와 논문을 수백 편 이상 탐독하고 분석 해온 실물 경제 전문가이다. 현재 유튜브 경제 관련 채널 중 시청자 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는 저자의 입체적 경제 현상 분석과 더불어, 다른 어떤 경제 전문가보다 관련 통계 자료나 정보의 출처를 분명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저자는 2018년 이후 적용되는 금융시스템인 바젤3 체제하에서 개인과 기업, 은행과 부동산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 것인지를 추적했다. 선진 시스템 적용을 계속 미뤄 온 우리나라가 DSR(부동산), IFRS-9(회계시스템), 베일인(은행), IFRS4-2(보험) 같은 금융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게 될 경우, 기업 구조조정과 실업 및 부동산 초과공급과 저성장 침체기를 맞게 될 우리 경제를 예측한 내용을 『바젤3 모멘트』에 담았다.
 
『바젤3 모멘트』는 경제 현상을 연쇄적 반응에 기초해 파악한다. 이를테면 부동산의 경우, 단순히 초과 공급으로 인한 가격 하락 현상이 문제인 것이 아니라, 부동산 담보대출금 액수를 넘는 전세자금 대출 규모에 주목한다. 여기에 묶인 수백조 원의 돈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개인 신용 심사 강화), 대규모 신규 분양 입주로 인한 수도권 구주택 빈집화, 전세자금 소송분쟁, 입주거부 사태 그리고 미분양 건설사의 구조조정, 은행들의 대손충당금적립과 부실화까지 연결해서 다루는 방식으로 말이다. 
 
2018년부터 구조조정 등 경제침체기 상황에서 금융 제도 적용의 파급으로 인해 개인과 기업, 은행권과 보험사가 대거 퇴출되고, 부동산은 민스키모멘트(과도한 부채 확대에 기댄 경기호황이 끝난 뒤 은행 채무자의 부채상환 능력이 나빠져 채무자가 결국 건전한 자산까지 내다팔아 금융시스템이 붕괴하는 시점)를 맞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개인과 기업들의 양극화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실업과 파산이 급격히 증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비극적인 전망이다.
 
***
 
박홍기 저자의 책들
 
바젤3 모멘트의 저자인 박홍기 저자님은 2018년 《리밸런싱》 2020년 디레버리징을 연이어 베스트셀러로 등극시킴으로 경제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저자로써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박홍기 저자님의 도서들의 소개입니다.
 
 
리밸런싱2019년 이후의 경제 충격 현황에 관하여》
 
곧 다가올 2019년 경제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감언이설로 경제를 속여 온 이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곧 들이닥쳐 우리의 목을 옥죌 2019~2022년까지의 경제 상황을 전망하고,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야 하는지 제시하는 『리밸런싱』. 저자는 이 책에서 국가의 1%에 해당하는 20만 명이 경제적인 자원을 독점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1%를 제외한 ‘신흥 금융노예’로 인해 겨우 굴러가는 경제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고, 이 경제 위기 속에서 우리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미디어에서는 부동산 성공 신화 등을 이야기하며 더 많은 ‘신흥 금융노예’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그것은 상위 1%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어냈다고 말하며, 빚을 내어 부동산을 구매하면 추후 노후 문제는 모두 해결된다는 달콤한 유혹에 속아 넘어간 5060세대의 파산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상위 20% 구간에 있는 이들이 무너져 곧 다가올 전체적인 경제 붕괴 현상을 우리는 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허황된 성공 신화로 점철된 한국의 경제시장을 낱낱이 파헤치고 더 나은 내일을 추구하는 삶과 사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디레버리징: 2021~2024 수도권 파산과 경매의 시대에 관하여》
 
2010년 이후 급속히 진행된 저임금 비정규직은 노동 생산성을 떨어뜨렸다. 우리는 그 원인이 교육과 직무능력의 불일치에 있음을 알고 있지만 권위주의적인 수직구조와 기득권의 권력 유지를 위하여 눈감아 왔다. 누군가의 삶을 소모품처럼 써 버리는 구조, 하청업체에 대한 원청 수탈, 생산성의 하락 등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이런 과잉적이고 파괴적인 경제 모순을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을까? 또한 어떻게 진단을 내리고 해결을 해 나가야 하는 것일까? 『디레버리징』은 우리의 현실을 하나하나 파헤쳐 전망을 내다보고 있으며 해결 방안을 촉구하기 위한 탈출 방향 또한 제시하고 있다.
 
 
베스트셀러인 3권의 도서를 여러분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지금 온라인·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 좋은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