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순위

[보통사람-내가 읽는 노자] 알라딘 36위

2020.09.21

 

 

‘보통사람-내가 읽는 노자’가 알라딘에서 도가철학/노장철학 36위를 기록했습니다.


책소개
2500년 전의 노자가 지금의 시대를 산다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 이 책에서 참으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그’를 통해 이 시대의 한 노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기존의 노자서들과는 다른 독특한 형식의 노자서이다. 1장부터 81장까지의 전체가 원문, 저자의 원문풀이, 저자의 짧은 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문의 풀이는 『노자』의 시적인 맛을 잘 살렸으며 문장이 매우 부드럽게 연결된다. 저자의 글은 각 장의 주요 내용과 관련된 1~2페이지의 짧은, 비교적 쉬운 글로 시의 형식을 빌리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시도 에세이도 아닌 그저 평범한 한 독자의 감상문이라고 한다. 또한 ‘해설 없는 해설서’요 ‘수양 없는 수양서’라고 말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형식을 뛰어넘는 감상문이기도 하고 해설서이자 평화로운 일상을 살아가기 위한 수양서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저자가 이해한 도를 말하기도 하고, ‘그’의 평범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말하기도 하고, 이 사회와 사람들의 끝없는 욕망을 비판하기도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주제는 ‘爲無爲(함 없이 함)’를 통한 ‘평화’의 살아감이다.

지금 이 시간 온라인 서점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