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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책]종류만큼 다양하고 복잡한 와인의 이야기

2023.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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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류(主流) 음료로 자리잡은 와인 │ 출처: 《스토리가 있는 와인》

 

한국 사람들의 음료 사랑은 유별납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의 성인들은 1인당 연간 355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하루에 1잔도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많은 걸 생각하면 10잔씩 마시는 분도 있을 수 있는 수치입니다. 5년 전의 조사였기에 지금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식 및 회식이 줄어들면서 소주와 맥주와 같은 주류 소비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중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한 주류가 있습니다. 바로 와인입니다. 한국의 음료사랑은 커피와 더불어 ‘와인’으로도 옮겨가고 있는 듯합니다.

 

▲ 하나의 문화가 되어 가고 있는 와인 │ 출처: 《스토리가 있는 와인》

 

커피와 와인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로는 원산지나 품종에 따라 다른 풍미입니다. 원료에 따라 다른 맛을 내기 때문에 여러 원산지의 원두, 원료를 사용하는 가게에 찾아가서 맛을 비교하고 즐기는 재미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커피는 로스팅, 와인은 보관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매력입니다. 같은 원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원두를 굽는 방법과 로스팅 기계에 따라, 와인을 보존하는 냉장고, 창고의 온도와 종류에 따라 맛과 풍미가 달라집니다. 이 또한 두 음료를 찾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와인은 저장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 출처: 《스토리가 있는 와인》

 

맛 이외에 커피나 와인을 마시는 가게의 분위기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어디서 마시든 맛 자체에는 차이가 크게 없을 테지만 피부로 느끼는 분위기가 새로운 맛을 창조해 냅니다. 그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음료를 마시기도 하죠. 

 

또 하나는 ‘대접 문화’와 관련이 있겠습니다. 누군가를 대접할 때 음료에 대해 잘 안다면 그분과 어울리는 가게에 찾아서 갈 수도 있을 것이며 그분에게 이곳으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소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분위기가 한 단계 더 좋아지겠죠?

 

▲ 만남의 자리에 함께하는 와인 │ 출처: 《스토리가 있는 와인》

 

이처럼 와인과 커피는 공통점이 많지만 큰 차이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진입장벽의 높이입니다. 커피는 가까운 카페에 들러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반면, 와인은 가벼운 마음으로 한 병 사기에는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이것저것 마셔 볼 만큼 가격이 저렴하지도 않습니다. 와인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그 문화에 쫓아가지 못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다양하고 복잡한 와인의 종류 │ 출처: 《스토리가 있는 와인》

 

《스토리가 있는 와인》은 대중문화와 와인, 와인의 종류와 같은 와인의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와인 문화와 에티켓, 와인별로 어울리는 음식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최재완 님은 올바른 와인 매너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와인 문화가 보편화되어야 하며 이를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저자의 이러한 마음을 담은 이 책에는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의 출판사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토리가 있는 와인

 

이 책은 와인 입문자에서부터 매니아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되고자 노력했다.


내용은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부문은 ‘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대중문화와의 인과 관계를 분석했고, 둘째는 와인에 관한 전반적인 상식과 에티켓 등을 상세하게 서술했으며, 셋째는 와인 서빙과 음식궁합 등을 예시·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첫째 부문에서는 무엇보다 세계의 와인 시장이 까베르네 쏘비뇽과 샤르도네 위주의 품종 독과점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의 미국화 현상도 독과점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강조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국의 고유 품종 육성 등을 통한 품종과 시장 다양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대중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와인이 대중과 친숙하게 된 사회문화적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평가했다. 


둘째 부문의 경우, 유명 와인을 비롯한 와인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와 상식, 그리고 와인 에티켓과 매너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했다. 품종 선택, 와인 라벨 읽기, 와인 맛의 3요소 등 와인 입문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사항을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셋째 부문은 와인 만남에서 필수 과정인 호스트와 게스트가 수행해야 할 진행과정과 서빙 행위,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제반 요구 사항들을 점검하고 상세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동서양 음식과 와인과의 조화로운 조합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와인과 맞는 음식 궁합을 사례별로 예시했다.

 

새로운 외식 문화로 자리 잡은 와인. 와인의 참맛을 더욱 음미하고 그 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정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 있는 기본적인 정보와 즐기는 방법을 참고하여 와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어 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도서 〈스토리가 있는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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